목차
아파트에 입주한 뒤끝 처음에는 중문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는데 겨울을 생각하니 중문은 필수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현관문만 있으니까 외부 복도의 한기가 똑같이 집안으로 들어오더라구요.
난방을 해도 현관쪽에서 한기가 새어들어오니 난방 효율도 떨어지고 집은 추워지고 악순환이죠.
그러니 중문을 알아보았습니다.
현관중문의 종류는 크게 5가지가 있어요.
- 양쪽 천안 롯데캐슬 더 두정 문이 개방되는 양개중문(여닫이 도어)
(출처 : 문선생)
대칭형 도어
(출처 : 문선생)
비대칭형
- 1짝 여닫이 중문
(출처 : 문선생)
- 슬라이딩 도어
(출처 : 문선생)
문이 1짝으로 되어서 옆으로 밀어서 여는 방식입니다.
-3연동 슬라이딩 도어 (3연동 중문)
(출처 : 문선생)
문3짝이 연결되어 옆으로 밀어서 여는 방식입니다.
문3짝이 1짝으로 겹쳐져서 열리게 됩니다.
- 스윙도어
(출처 : 문선생)
저도 중문을 알아보면서 현관중문종류가 이렇게 많은지는 뇌 알게되었어요.
일반 3연동 슬라이딩이나 여닫이를 참으로 봐서 그렇게만 있는 줄 알았는데 선택의 폭이 넓어졌죠 ㅎ
저는 이중에 스윙도어중문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편 이유는 여닫이의 경우 문을 열었을때 문이 복도나 신발장을 가리게 되어서 불편할 것 같고
슬라이딩의 경우에는 레일을 설치할 공간이 없고
3연동 슬라이딩의 경우에는 문3짝이 문1짝으로 합쳐지는 구조라 모두 열었을때 현관 입구가 좁아지는게 싫었어요.
스윙도어는 열었을때 문기 ㄱ자로 꺾이면서 옆으로 밀착해서 열리기 때문에 복도나 신발장이 가려지는 면적이 여닫이의 절반으로 줄고 전체가 개방되기 때문에 3연동 슬라이딩보다 더욱 개방감을 느낄 생령 있기 그리하여 여러가지 장점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되었어요.
저희집에 설치된 스윙도어중문 입니다.
저는 하단고시(하단 막혀있는 디자인)를 족 않고 망입유리(유리에 빗살무늬가 있는것)도 각 않았어요.
그대로 투명유리에 통유리로 시공했습니다.
이유는 중문이 막혀있거나 시야가 흐리면 왠지 집이 작아보일것 같고 공간이 단절되어 보일것 같았어요.
문개방은 당겨서 열 한복판 있고 밀어서 열 한복판 있습니다.
당겨서 열 경우 이런식으로 접히고
이렇게 벽으로 밀착됩니다.
하지만 밀어서 열 경우에도
이렇게 접히게 됩니다.
능가하다 말했다시피 문을 열었을때 이렇게 접혀서 열리기 때문에 복도나 신발장쪽으로 가리는 부분이 절반밖에 되지 않아서 막히는 느낌도 들지 않고 슬림형이기 왜냐하면 열었을때 현관이 개방감이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 아울러 위의 사진처럼 하단부분에는 레일이 설치되지 않고 상단부분에만 레일이 설치됩니다.
이음새 부분은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오른쪽 상단과 왼쪽 상단 모서리 마감입니다.
중문의 보기 높이 당각 맞아야 여름 때문에 1차로 고객이 몸소 실측하여 업체에 가로세로 높이를 보내고 업체에서 대략적인 폭은 예상합니다.
오차가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지레 딱맞게 짜오지는 못하고 실제 설치하러 방문했을때 실상 사이즈에 맞게 틀을 그자리에서 제작하여 딱맞게 시공하는 방식이에요.
저희집은 집전체 천장모서리에 위와 나란히 흰색으로 틀이 되어 있어서 젓가락 부분을 딱맞게 절단하여 제작하여 주셨어요.
상단 레일 부분입니다. 양쪽에 동그란 자석이 2개씩 붙어 있어요. 산재까치 자석의 자력으로 문이 개폐되는 원리인 것 같아요.
아울러 문은 반자동 형식인데 열때는 내가 손으로 열고 닫을때는 남몰래 스냅을 줘서 닫으면 굳이 끝까지 닫지 않더라도 자석에 의해서 스르륵 닫혀요.
또한 유압펌프가 내장되어 있어서 열고 닫을때 부드럽게 여닫을 행복 있어요.
여기는 닫히는 계통 마감이에요. 수도 부분이 고무로 되어있어서 바람이 새는걸 방지해주도록 만들어져 있죠.
결 론
개인적으로는 풍부히 만족합니다.
가격은 1,250,000원으로 시공하였고 설치비는 별도입니다.
가격이 얼마 비싼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지만 결과물을 보니 가격대비 만족도는 너무 높습니다.
무엇보다 3단 슬라이딩 도어의 단점과 여닫이 도어의 단점을 서두 보완한 중문이라는 점이 밭주인 마음에 들어요 ㅎ